CLINIC INFO
치과상식 보철치료 충치치료 신경치료 어린이치과치료 사각턱치료 턱관절질환 이갈이 및 코골이치료 예방치과치료
  홈 > 치과상식 > 이갈이 및 코골이치료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목록중 궁금하신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이갈이 및 코골이치료        
이갈이 및 코골이
 
1. 이갈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0%가 잠잘 때 이를 간다고 합니다.
이를 꽉물거나 뿌득뿌득 갈게 되면 치아 모양이 변형되거나 잇몸에 무리가 가고 턱관절에 자극을 줍니다.
이 경우 보톡스 치료를 하면 저작근육을 수축시켜 이갈이를 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주사를 맞고 약효가 지속되는 6개월 동안 습관이 바뀌어서 한 번에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윗니 아랫니를 맞대고 가는 습관으로, 불쾌한 소리를 내서 주변 사람들을 괴롭힐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대부분 본인은 이를 간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불안, 스트레스 등 심리적 원인과 부정 교합 등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은 치아나 보철물이 비정상적으로 닳게 되며, 이가 시리고 통증이 옵니다.
또 근육이 묵직하고 뻣뻣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생기며, 이,턱관절에도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진단은 방사선 촬영을 포함해, 턱 관절 및 근육에 이상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또 심리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간이 정신심리 검사를 합니다.

*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입안에 안정장치를 끼우는 방법과 행동조절방법을 쓰면 효과가 큽니다.
 
 
1. 안정장치(스플린트) : 턱 관절과 주위 근육에 가해지는 과도한 힘을 줄여 이갈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방도 가능합니다. 또 윗니, 아랫니가 맞닿아 닳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2. 행동 조절 방법과 운동 요법 : 낮에 근육을 긴장시키는 나쁜 습관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간단한 운동 요법을 익히는 것이 좋으며, 근전도나 전기적 자극, 명상 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도록 유도할 수 도 있습니다.
 
2. 코골이치료 (수면 무호흡증)
잠을 잘 때 입천장, 목젖, 편도선, 혀 등의 근육들이 이완되어 공기통로가 좁아지면 공기가 지나갈 때 주변의 부드러운 조직들을 진동시켜 소리가 납니다.
코골이가 아주 심하거나 심한 비만인 경우, 공기 통로가 일시적으로 막혀 숨을 쉴 수 없어지는데, 이를 수면 무호흡증이라 합니다.
증상은 낮에 심한 졸음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종종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 부정맥, 심근 경색증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수면중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일반적인 대처 방법
1. 옆으로 누워서 잡니다.
2. 술과 진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을 금합니다."
3. 체중을 줄입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치료법은 일반적인 대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받거나 호흡 장치를 끼우거나 치과에서 구강 내 장치를 맞추어 끼웁니다.
 
1. 수술을 통한 치료 : 목젓, 입천장 일부와 편도선 등 목구멍 주위 조직을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수술이 성공했을 때 효과가 큰 편이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수술 후 재발하기도 합니다. 또 통증, 출혈, 감염, 음성 변화 또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점 등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며 전신 질환이 있으면 수술을 받을 수 없습니다.
 
2. 치과에서 제작된 호흡 장치를 이용한 치료 : 매우 효과적이며 낮에 근육을 긴장시키는 나쁜 습관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간단한 운동 요법을 익히는 것이 좋으며, 근전도나 전기적 자극, 명상 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도록 유도할 수 도 있습니다.